[아두이노] 아두이노 1일차 스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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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다미소프트 조회 30,504회 작성일 18-10-21 17:18 댓글 0건본문
반갑습니다. 다미소프트 개발자 오충환입니다.
오늘부터 아두이노 스터디를 하면서 느낀 점, 문제점 그리고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여기에 남겨보려 합니다.
개인적인 글이고 저 자신이 글쓰는 재주가 미천하여 그닥 재미도 없을 수 있고 지루할 수도 있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아두이노로 무언가를 만드는 과정에 하나라도 도움이 되신다면 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도 나중에 다시 참고하기 위해 글을 남겨놓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하다 보면 과거에 사용한 것과 유사한 아이디어를 사용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경험상 보면 꽤 자주 있었어요. 이럴 때 정리가 잘 된 자료가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제 책장 한켠에는 몇년전에 사 놓은 두권의 책과 아두이노 Beginer KIT이 있습니다. 이북까지 하면 세권의 책이 있네요. 사놓기만 하고 지금까지 안봤습니다.^^
일단 시작은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튜터라는 책으로 하려 합니다. 기초부터 해나가기엔 이 책이 괜찮을거 같더라구요.
이 책 다 보고 아두이노 환경 모니터링을 볼 예정이예요. 수준은 소프트웨어 튜터랑 비슷 한 것 같습니다. 예제를 더 다뤄보는 정도? 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뚝딱뚝딱 우리집 프로그래밍은 기본을 쌓고 봐야 할듯 합니다. 좀 전문적인 내용인듯 해요.
아두이노로 무언가를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만들고자 하는 것의 설계
무언가를 만들려면 만들고자 하는 것의 모양이나 재료들을 미리 구상해봐야 겠죠. 물론 이것을 노트에 그리거나 써서 나중에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설계를 잘 해놔야 나중에 실 제작에서도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할 때도 처리로직 등을 미리 잘 정리해야 오류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2. 하드웨어 조립을 하고 아두이노 보드와 연결
실습환경에서는 기판을 제작하거나 하지 않고 브레드보드를 사용하여 실습합니다. 어릴때 라디오 조립 등을 할 때는 그냥 설명서 보고 그대로 부품 끼우로 납땜하는 게 전부였는데 브레드보는 납땜하지 않고도 제품을 테스트 할 수 있다는 점이 좋네요. 브레드보드에 저항 등 부품을 잘 배치하고 아두이노 입출력 핀과 전선으로 연결하면 하드웨어 조립이 완료됩니다.
아두이노 보드의 모습입니다. 위아래로 입출력 단자들이 있고, 좌측으로 PC와 연결하기 위한 USB 단자와 외부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DC 단자가 있습니다.
브레드보드 입니다. 여기에 부품을 배치하고 보드와 연결하면 하드웨어 작업이 완료됩니다.
PC와 아두이노 보드, 브레드보를 연결하고 브레드보드에 저항과 LED를 배치한 모습입니다.
3. 스케치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아두이노 보드에 업로드
하드웨어 조립만으로는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하드웨어를 운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작성하여 아두이노 보드에 업로드 해야만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의 처리 로직에 따라 일을 하는 것이죠.
아두이노의 소프트웨어 통합개발환경은 스케치입니다. 공홈(www.arduino.cc)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책에는 그냥 다운로드만 있는데 요즘엔 기부 후 다운로드도 추가되었네요. 스케치의 설치는 쉽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이미지를 첨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우리는 아두이노를 사용하여 내가 원하는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과정에서 제일 먼저 하는게 있죠. 바로 "Hello, World!" 출력입니다.
아두이노에선 led 깜빡이는 프로그램이 이 역할을 합니다. 스케치 내장 예제에 보면 Blink라고 있습니다.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튜터, 아두이노 환경 모니터링 두 책 모두 같은 예제로 시작하고 있네요. 이 프로그램으로 기본적인 함수의 역할과 프로그램이 어떤식으로 작동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led 깜빡이는 프로그램을 좀 응용하면 led가 불규칙하게 반복적으로 반짝이는 것도 만들 수 있습니다. 모스부호를 응용한다면 led로 sos를 표현하는 제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스터디를 잘 진행했다면 응용하는 것은 제작자 마음이겠지요.^^
이것으로 아두이노 1일차 스터디를 마칩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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